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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사례 예방하는법 예방법 10가지

꿈꾸는블로거^ 2018. 5. 17. 17:30



보이스피싱 사례 예방하는법 예방법 10가지



얼마전부터 뉴스에서 다양한 방식의 보이스피싱 피해사레가 나오고 심지어 제 주변에서도 피해자가 발생하기도 했는데요 나이가 많은 노인이건 경제활동을 하고있는 나이이건 그런건 중요하지 않은것같고 내가 얼마나 준비하고 알고 있느냐 그리고 대비를 하고 있느냐의 차이인것같아요


그래서 이번에 보이스피싱 사례와 예방하는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전화로 정부기관이라며 자금이체를 요구하면 일단 보이스피싱 의심

-정부기관을 사칭,범죄에 연루되었다며 금융거래 정보를 요구하거나 안전조치 등을 명목으로 자금의 이체 등을 요구한다면? 100% 보이스피싱이라고 봐도 됩니다


왜냐하면 검찰,경찰,금감원 등의 정부기관은 절대 전화로 요구하지 않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자금이체 또는 개인금융거래정보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전화를 받는경우 전화를 끊고 해당 기관의 대표전화로 전화해서 사실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2. 전화나 문자로 대출 권유받는 경우, 무대응 또는 금융회사 여부 확인

-전화 또는 문자를 통한 대출광고는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먼저 반드시 금융회사의 실제 존재여부를 우선 확인한 후에 대출을 권유하는 자가 금융회사 직원인지 또는 정식 등록된 대출모집인인지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3. 대출 처리비용 등을 이유로 선입금 요구시 보이스피싱을 의심

-정상적인 금융회사는 선입금 요구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전산비용,보증료,저금리 전환 예치금,선이자 등 어떠한 명목으로도 대출과 관련해서 선입금하라고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절대로 응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4. 저금리 대출을 위한 고금리 대출 권유는 100% 보이스피싱이다

-정상적인 금융회사는 저금리 대출을 받기 위해서 고금리 대출을 먼저 받으라고 요구하지 않습니다


거래실적을 쌓아야 저금리대출이 가능하다고 고금리대출을 먼저 받으라는 경우가 100% 보이스피싱에 해당되는것입니다


대출금 상환시 해당 금융회사의 계좌가 맞는지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5. 납치/협박 전화를 받는 경우 자녀 안전부터 확인

-자녀가 다쳤다거나 납치되었다는 전화를 받았을 때에는 침착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사기범의 요구대로 급하게 돈을 입금하기 보다는 먼저 준비해 둔 지인들의 연락처를 이용해서 자녀가 안전한지 여부부터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6. 채용을 이유로 계좌 비밀번호 등 요구시 보이스피싱 의심

-정상적인 기업의 정식 채용절차에서는 개인 금융거래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급여계좌 개설 또는 보안관련 출입증에 필요하다면서 체크카드 및 금융거래정보(비밀번호,공인인증서,OTP등)를 절대 요구하지 않습니다


급여계좌등록은 실제로 취업된 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본인 명의 계좌번호만 알려주면 됩니다




7. 가족 등 사칭 금전 요구시 먼저 본인 확인

-가족 및 지인 등이 메신저로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유선으로 한번 더 본인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상대방이 통화할 수 없는 상황 등을 들어 본인 확인을 회피하고자 하는 경우 직접 신분을 확인할 때까지는 금전요구에 응하지 말아야 합니다


8. 출처 불명 파일/이메일/문자는 클릭하지 말고 삭제해야 합니다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을 다운받거나 의심스러운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문자를 클릭하면 악성 코드에 감염되어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습니다


-악성코드 감염은 금융거래 시 파밍 등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므로 이러한 파일이나 문자는 즉시 삭제해야합니다


9. 금감원 팝업창 뜨고 금융거래정보 입력 요구시 100% 보이스피싱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접속시, 보안관련 인증절차를 진행한다는 내용의 금감원 팝업창이 뜨는 경우엔 클릭하면 보안승급을 위해서라며 계좌번호,비밀번호,보안카드번호 등 금융거래정보를 입력하라고 요구


절대적으로 보이스피싱이니 입력하면 안됩니다


10. 보이스피싱 피해발생시 즉시 신고 후 피해금 환급 신청

-사기범에게 속아 돈을 이체한 경우 사기범이 예금을 인출하지 못하도록 신속히 경찰 또는 해당 금융회사에 전화하여 계좌에 대한 지급정지 조치하세요


지급정치 조치 후 경찰서에 방문하여 핗신고를 하고, 금융회사에 피해금 환급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계좌에 피해금이 인출되지 않고 남아있는 경우 피해금 환급제도에 따라 별도의 소송절차 없이 피해금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에 관련된 여러가지 사례들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지금 나는 아닐거라고 생각하지마시고 한번은 다 읽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언제 어디서 누구한테 발생할지 모르는 일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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