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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오송금 송금실수 예방과 대처방법 해결법

꿈꾸는블로거^ 2018. 5. 19. 16:00



착오송금 송금실수 예방과 대처방법 해결법



ATM기에서 현금을 송금할때 또는 폰뱅킹 모바일뱅킹으로 돈을 송금하거나 받을때 언제 은행창구에서 했었나 싶을정도로 세상이 바뀌어서 간편하게 이체를 하고있죠


게다가 최근에는 지문인식 또는 홍채인식으로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으로도 더욱 쉽게 돈을 송금하곤 하는데요


항상그렇듯이 이렇게 편리한방법이 많이 나올때가 가장 위험한 시기라고 할수 있습니다


게좌번호 확인하는걸 깜빡하고 계좌번호를 다르게 입력해서 다른사람에게 송금이되어도 너무나 쉽게 보내져버리니까요


이번 포스팅은 그런 착오송금/송금실수/잘못송금한 경우에 해결할수 있는 대처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마지막 '이체' 버튼을 누르기 전, 다시 한 번 정보 확인!

-전자 자금이체시, 마지막 이체 버튼 누르기 전에 수취인명과 수취은행,계좌번호,금액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착오송금은 예방이 최우선이기 때문인데요


은행명/계좌번호/이름/금액 이렇게 4가지는 최우선적으로 확인해주세요


2. 자주쓰는계좌,즐겨찾기 계좌 등을 활용

-인터넷뱅킹/스마트폰뱅킹 등 예전에 정상 이체한 계좌 수취인정보 조회기능과 자주쓰는 계좌 등록기능이 있습니다


과거 송금정보나,등록해놓은 계좌정보를 충분히 활용해서 오류 없이 송금할수가 있습니다


3. 지연이체 등 송금인 보호기능을 적극활용

-인터넷뱅킹/스마트폰뱅킹을 통해서 송금할때 수취인 계좌에 일정시간 이후 입금되는 "지연이체서비스" 라는게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받는사람 계좌에 입금되므로 잘못 송금시 취소가능한 시간적인 여유를 가질수 있게 됩니다

*착오송금이 발생했다면, 금융회사 콜센터에 즉시 반환요청하세요




4. 콜센터에 반환청구 가능

-실수로 다른 사람에게 돈을 잘못 보낸 경우 금융회사를 통해서 '착오송금 반환청구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착오송금인의 신청->수취인의 반환동의->자금의 반환


송금금융회사 콜센터에 전화로 신청 가능합니다 (영업시간외 저녁이나 주말,공휴일 또는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경우도 반환청구 접수 가능합니다


5. 반환청구시 이체업무를 처리한 송금 금융회사에 문의

-수취인의 연락처 문의나, 수취인에게 연락을 취해주길 요청하고자 수취 금융회사에 직접 연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착오송금 반환청구 절차상 '착오송금인이 송금을 신청한 금융회사'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반환청구를 접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송금을 신청한 금융회사에 문의해야합니다


6. 불가피한 경우, 부당이득 반환청구 소송 진행

-수취 금융회사에 등록된 수취인 연락처가 예전 연락처이거나,수취계좌의 압류 등 법적제한이 걸려있는 경우, 반환청구 절차를 통한 반환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수취인에 '부당이득 반환청구 소송'을 통해 자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내용 잘 확인해보셨나요? 그렇게 어려운 이야기는 아니지만 모르고 있다면 어려운 이야기가 될수도 있는거죠 그러니 글을 한번 읽어보신분은 만약 실수로 잘못된 송금을 하더라도 대처할수 있겠죠?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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