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vit Blog

시내버스 뒷문승차 불법? 합법? 본문

궁금했던 생활상식

시내버스 뒷문승차 불법? 합법?

꿈꾸는블로거^ 2017. 8. 12. 09:00



시내버스 뒷문승차 불법? 합법?

 

 

저는 서울에 거주하고

직장은 강남쪽에 있어서

버스를 자주 타고 이동합니다

 

강남역에서 버스를 타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어느시간대에 가더라도

버스정류장은 항상 발디딜틈이 없을정도로

사람이 많죠



 

그때마다 강남역 버스정류장 광고판은

광고비가 얼마나 비쌀까...

라는 잡생각을 하곤하는데요

 

중요한건 그게 아니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서울어디서나 버스를 탈때

무조건 앞문으로 타지는 않죠

버스가 내앞을 좀 지나서 정차하거나

앞쪽에 사람이 너무 몰려있거나

딱봐도 뒤쪽에 사람이 탈 여유가 있는데

앞쪽에만 사람이 많은경우나

기타 등등

 

저는 앞문으로 승차하기도하고

뒷문으로 승차하기도 합니다



 


한번도 뒷문으로 타는게 문제가 된다거나

잘못이라고는 생각해본적이 없는데요

 

이 포스팅을 하게 된 이유는

경기도에 갔다가 생긴 작은 일 때문인데요

 

 

경기도에 가서 버스를 타게 될 일이 있었는데요

그때도 버스는 제가 선자리보다

조금 지나가서 정차하였고

앞문으로 타시는분들 4분

뒷문으로 내리는분 1분

그래서 저는 뒷문에 하차하시는분 1분을

확인하고 뒷문으로 승차해서 카드를 찍었는데요

 

그때 기사님이

뒷문으로 타시면 안되요~

라고 하시는거에요??????



 

그래서 지역마다 카드리더기가 차이가 있는줄알고

뒷문 카드리더기는 환승전용인가보다 생각하고

앞쪽 기사님께 가서

카드 다시 찍으면 되요?

라고 물어봤더니

 

"카드는 이미 찍었잖아요

뒷문으로 타시면 안된다고요"

 

"읭?????? 아.... 네"

 

라고하고 그냥 자리에 앉았는데요

 

아니 서울에서는 오히려 기사님들이 뒤로타라고 얘기하실때도 있었고

(물론 출퇴근 시간같이 사람이 많을때)

사람이 없을때 뒤로 타도 아무말씀안하시고

심지어 앞자리에 앉아있다가 벨누르고 내리려고 뒤로가면

앞으로 내려도 된다는 얘기까지 들었는데

 

경기도까지와서 한번도 들어본적 없는얘기를 들으니

순간 황당하면서 "내가 서울 촌놈인가..." 라는 생각까지

들게 이유를 되어서 찾아보게 되었어요


 

 

과연 시내버스를 탈때 뒷문승차가 불법인지 합법인지

 

다산콜센터에 의하면 승차하의 원칙은 있지만 법이 있는건 아니라는데요

암묵적으로 앞문은 승차시 이용, 뒷문은 하차시 이용 이라는 질서가

적립되어 있는것이죠

게다가 기사의 재량에 따라 앞문하차나 뒷문승차같은 방법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는게 설명이었는데요

 

 

종합해보자면

뒷문승차가 불법은 아니지만 도덕적인 질서인건데요

 

지하철의 경우 원활한 승하차를 위해 내리는사람이 먼저

다 내리고나면 승차하라는 캠페인을 벌이죠

이 방식이 효율이 좋으니까요

 

버스도 마찬가지로 앞으로 승차하여 뒤로 하차하는게

승객내 순환이 가장 효율적이고 부정승차를 방지할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장려하는 것인데요

 

지하철에서 꼭 내리기전에 먼저 밀치고 타는사람이 있듯이

버스에서도 역시나 뒷문으로 하차하기 전에

밀치고 카드찍고 타는 사람들 때문에

버스 출발이 늦어지고 배차간격이 점점 벌어지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기 때문이죠

 

심지어 부정승차, 무임승차까지 하는분들을 보면

저 역시나 눈살이 찌푸러지기 때문에

기사님이 뒷문승차를 권유하기 전에

뒷문으로 승차하는방식은 저도 앞으로 지양해야 할것 같아요ㅎ

 

불법이 아니라고 불법이 아닌 모든행동을

해도 되는건 아니니까요ㅎ

 

2017/08/10 - [Life] - 딸꾹질 진짜 멈추는법

2017/08/08 - [Life] - 하루 적정 수면시간은? 나의 적정수면시간 찾기

2017/08/02 - [Life] - 택시운전사 어떤경우 승차거부?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