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vit Blog

구름종류 구분하기 (적란운,층적운,적운 등) 본문

궁금했던 생활상식

구름종류 구분하기 (적란운,층적운,적운 등)

꿈꾸는블로거^ 2018. 5. 27. 13:30




구름종류 구분하기 (적란운,층적운,적운 등)



tvN에서 방송하는 숲속의 작은집을 보다보니 정말 행복이 무엇인지 우리가 잊고 살았던 혹은 몰랐던 자연의 풍경을 알게되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낄수 있는 시간이 되고 있는데요


최근 유행처럼 번졌던 미니멀라이프와 자립형고립 생활에 대해서 재미있게 다뤄주는것 같아서 재미있게 보고있는데


어떤 한 편에서 구름종류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줘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ㅎㅎ 해외여행에 갔을때 외국의 구름을보면 우리나라의 구름과는 조금 다르다고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제가 구름에 대해서 잘 몰라서 그런걸까요?ㅎㅎ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소나기구름 이라고 하는 적란운인데요 수직으로 높이 발달한 비구름이라는게 특징이라고 해요


쌘비구름이라고도 부르는데 모양은 적운과 비슷한데 구직으로 높게 만들어진 구름으로 산이나 탑 모양을 닮았다고 해요 그리고 구름속에 전하가 집적되어있어서 대지방전이라고 하는 낙뢰가 일어나기도 하고 심한 소나기나 우박을 동반하기도해서 뇌운이라고 부른다고 해요ㅎ


보통 여름에 잘 나타나는데 겨울철에 생기기도 한다네요



다음은 두루마리구름 이라고 불리우는 층적운이에요 담요처럼 말린 모양의 흔한 구름이라고 하는데요


층쌘구름이라고도 불리우고 구름입자가 물방울로 되어있고 덩어리모양을 띄는게 특징이라고 하네요. 구름덩어리가 두꺼울때도 있고 편평해지기도 하는데 보통 규직적으로 배열되어있어서 가장자리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것도 특징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ㅋ




다음은 뭉게구름이라고도 불리우는 적운인데요 맑은날 보이는 흔한구름으로 위는 둥글고 아래는 평평한구름이에요


쌘구름이라고도 불리운다고 하는데요 윗부분은 돔 모양으로 되어있고 아랫면은 거의 수평으로 되어있는데 지표면이 태양광선에 의해 가열되어서 그 열기로 생기는 상승기류때문에 발생된다고 합니다


비를 내리지 않는게 보통인데 비가 오더라도 그 양이 적은게 특징이라고 하네요ㅎ



다음은 새털구름이라고도 불리는 권운이에요 얇고 흔 구름으로 가을하늘에 많이 보이는 구름인데 털구름,견운 이라고도 불린다고 해요ㅎ


하늘전체를 뒤덮는 경우는 적고, 빙정의 구름인데 태양이나 달 주위에 완전히 둥근 무리를 발생시키지는 않는다고 해요 적란운이 소멸될때 꼭대기의 얼마 동안 부유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맑은 날씨에 나타난다고 합니다




안개구름으로 불리는 층운은 층구름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비오는 산간지역에 많은 구름이에요


구름의 높이는 별로 높지 않고 층운사이로 푸른하늘이 보일때가 많다고 해요 가끔 안개비가 내리기도 하는데 그보다 센 비는 내리지 않는다네요ㅋ 국지성으로 발생하기가 쉬워서 그런가봐요ㅎㅎ



다음은 차일구름이라고 불리는 고층운인데 높층구름이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ㅋ 줄무늬를 이룬 베일 모양의 구름으로 옅은 회색이나 옅은 흑색을 띄는 구름인데요 하늘전체를 덮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해나 달같은걸 완전히 가리기도 하는데 얇을때는 희미하게 보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고적운이나 적란운이 변해서 될때가 많고 고층운에서 권층운이나 난층운으로 변할때도 많다고 해요


고층운에서 강한 비는 내리지 않는데 약한 비나 눈 등이 내린다고 하네요 ㅋ



다음은 비늘구름으로 불리는 권적운인데요 작은 덩어리의 흰구름이 양털처럼 보이기도하고 조개가 흩어져있는 모양의 구름이 생기면 바로 권적운이에요 ㅋ


하늘 전체를 가릴때도 있는데 지속성이 있는 안정된 구름이라고 할수 없다고 합니다



다음은 마지막을 양떼구름이라고도 불리는 고적운인데요 작은 구름덩이가 규적적으로 늘어서 있는 모양으로 보통 백색인데 일부는 암회색으로 보이기도 한다네요 ㅋㅋ



이렇게 구름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렇게 구름의 종류가 많은지 또 다른지 몰랐었네요 ㅋㅋ 아마 보시는분들도 재밌었으면 좋겠습니다 ㅋㅋ






반응형
Comments